책 이야기
김미경의 아트 스피치(김미경 / 21세기북스) - 말하기
SMK_JOO
2014. 10. 19. 21:18
김미경의 아트 스피치 (김미경 / 21세기북스)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할 일이 있는가? 자주 앞에 서는가? 내가 스피치를 잘 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면 일단 이 책을 한 번 펴보아라! 좋은 스피치가 어떤 것인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강의하는 사람에게는 필독서다!!
요약이 필요없다. 차례를 훑어보면 무엇을 다루는지 볼 수 있다.
김미경의 아트 스피치 (김미경 / 21세기북스)
차례 (차례가 요약인 책)
프롤로그_스피치는 사람의 영혼을 감동시키고 설득하는 일이다.
- 스피치는 과학이다
- 스피치는 예술이다
Part1 Power Speech_파워 스피치
- 스피치에 대한 편견을 깨자
- 세상만사 모두 스피치로 통한다
- 스피치는 무조건 배우면 된다
- 스피치는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거다
- 스피치는 진실한 콘텐츠로 이루어져야 한다
- 스피치에 대한존경심을 갖고 진지하게 다가서자
- 스피치의 권력구조를 깨자
- 말의 구조는 수직이 아닌 수평이다
- 말이 안 통하는 사람은 매력이 없다
- 말의 권력구조 아래로 내려오면 ‘소통의 왕’이 된다
- 스피치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스피치 잘하는 사람이 리더가 된다
- 스피치가 사람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
- 다가올 100퍼센트 스피치의 시대를 준비하라
- 스피치로 영향력을 높여라
- 사람들의 가슴을 뛰게 할 엄청난 이야기들을 풀어놓아라
- 스피치 실력을 갈고 닦으면 품격 있는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다
Part2 Contents Speech 콘텐츠 스피치
- 스피치는 테크닉이 아니라 콘텐츠이다
- 스피치는 콘텐츠로 승부한다
- 전문 스피치에는 삶의 경험, 지식, 지혜가 담겨 있다
- 나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갖춰라
- 할 말이 생길 때까지 공부하라
- 스피치는 건축처럼 설계도를 짜야 한다
- 설계도면 한 장으로 구조화하라
- 스피치 원고는 직접 써야 한다
- 스피치에도 황금분할이 있다
- 명작에는 격정을 불러일으키는 섬세한 스토리가 있다
- 스피치는 음악처럼 일정한 구조를 갖는다
- 스피치 상황에 맞는 장르를 선택한 다음 말의 뼈대를 세워라
- 청중의 심리와 정서를 건드리는 황금분할을 하라
- 콘텐츠 구성하는 법
- 스피치는 한 권의 책을 쓰는 것과 비슷하다
- 스피치 제목은 상품 브랜드와도 같다
- 시끄럽게 주장하지 말고 설득하라
- 탁월한 강사일수록 에피소드를 잘 활용한다
- 에피소드에도 격이 있다
- 스피치 후에는 반드시 반성 일기를 써라
- 청중을 휘어잡는 에피소드 만들기
- 누구에게나 에피소드는 있게 마련이다
- 관찰력을 기르면 에피소드가 보인다
- 대화 속에는 에피소드라는 싱싱한 물고기가 산다
- 에피소드 사냥꾼이 되면 책 읽는 방법도 달라진다
- 고나찰력이 뛰어난 사람이 대화를 잘한다
- 에피소드 요리하기
- 에피스도에도 탄탄한 논리가 있어야 한다
- 에피소드 하나로 끝장을 보려 하면 안 된다
- 에피소드는 낮은 곳으로 흘러야 한다
- 청중이 누구인지 파악하라
- 청중은 방어적이다
- 청중은 보수적이다
- 청중은 쉽게 집단화된다
- 청중에게서 에너지를 얻어라
- 청중과 에너지를 주고받아라
- 청중 속에 은인이 있다
- 청중과 교감하면 두려움은 사라진다
- 청중과 감성 코드 맞추는 두 개의 채널
- 청중의 외적인 하드웨어(소속, 직함, 호칭 등)를 파악하라
- 청중의 내적인 소프트웨어(청중의 민감한 사안이나 신경 쓰는 일이나 좋아하는 것 등)를 파악하라
- 청중을 다루는 기술
- 청중이 돼보라
- 청중을 흉내 내라
- 청중의 숫자에 압도당하지 마라
- 스피커는 전달자다
- 스피커는 청중에게 힌트와 단서를 많이 줘야 한다
- 스피커는 겸손하게 전달자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Part4 Music Speech 뮤직 스피치
- 인트로
- 상대방이 귀로 들은게 진짜 한 말이다
- 음악은 청중의 심장을 뛰게 만드는 예술 장르다
- 강약
- 강약을 주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리듬
- 목소리를 조절하라
- 심장에 콕콕 박히고 귀에 쏙쏙 들어오게 말하기
- 불후의 스피치에는 공통적으로 피를 토하는 진심이 담겨 있다
- 템포
- 스피치를 리드미컬하게 하면 감동을 준다
- 청중과 함께 울고 웃으며 스피치 축제를 만들어라
- 스피치를 할 때 손으로 지휘를 해보자
- 기타 표현 기호들
- - 테누토 : 특정 고유명사나 단어를 충분히 강조할 때 쓴다
- s.p 수비토파우제 : 갑작스런 휴식이 필요할 때 쓴다
- 발음과 습관어
- 목소리의 힘은 5분뿐이다
- 내말이 다른 사람 귀에 제대로 도착하게 말하라
- 발음 문제는 성격이나 습관만 바로 잡아도 해결된다
- 습관어와 결별하라
Part5 Visual Speech 비주얼 스피치
- 제스처
- 오바마는 청중을 연주자로 대한다
- 제스처는 말을 포장하는 수단이 아니라 신뢰를 주는 도구다
- 제스처를 쓰면 말이 청중의 귀를 통해 마음에 도착한다
- 표정과 시선
- 사람들은 말보다 표정에 더 신경을 쓴다
- 스피커는 콘텐츠에 맞는 눈빛을 청중에게 보내야 한다
- 손은 제2의 목소리다
- 프레젠테이션은 하나의 완벽한 퍼포먼스다
- 손을 사용하면 전달 효과가 2배 이상 높아진다
- 무대 위에서는 로커가 돼라
- 비언어적인 요소가 진실을 말한다
- 공간이 말을 한다
Part6 Standing Speech 스탠딩 스피치
- 자기소개
- 자기소개는 첫인상을 형성하는 기초자료가 된다
- 시간을 지켜라
- 1시간 분량 강연안을 짜듯 콘텐츠 구조를 짜라
- 취미를 활용해 퍼포먼스를 연출하라
- 즉석 스피치
- 공적인 행사에서의 축사
- 사적인 행사에서의 축사
- 건배사
- 아트 프레젠테이션
- 파워포인트의 장단점을 파악하라
- 파워포인트를 넘어서라
- 파워포인트에도 스토리 라인이 필요하다
- 강연성 프레젠테이션 vs. 프레젠테이션성 강연
- CEO는 프레젠테이션의 달인이다
- 외부 강연
- 사회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 시대가 온다
- 강연을 하기 전에 알아두여야 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