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라 (이민우 / 이지퍼블리싱)_전자책(SAM)
상담을 하고 팀원도 관리하고 시간관리를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편하게 지내고 싶어하는 마음이 더 커진 나!
해야 할 일이 적을 때는 주어진 일을 잘 할 수 있었지만,
이제 변동성이 많아진 지금의 시간관리는 어떻게 하지 고민하고 있을 때,
제목이 훅 다가왔다.
[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라]
부제는 시간을 120% 활용하는 메모의 기술
메모에 대한 고민은 하고 있지만 막상 실생활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만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 좀 나아지려나??
기대감을 안고 책을 펴본다. (펴본다기보다는 앱을 열고 성우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 책은 전자책으로 이동하는 중에 귀로 읽는 중.
좋은 구절은 책갈피로 정리했놨다가 집에 와서 정리해본다.
행동 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꿈은 없다.
당신이 ‘할 거라고’ 말하는 일 말고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이다.
-카를 융-
현재는 당신의 생각이 아니라 행동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바라는 장밋빛 인생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지금도 가기 어려운 해외여행을 퇴직금 나온다고 갈 수 있을까? 지금도 과체중에 신경 써서 관리하는 것도 아닌데 60대에 체력이 좋아질까? 지금도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없는데 추억이 쌓일까?’
근거도 없는 착각에 빠졌던 것이다. 미래에 대한 계획은커녕 현실에 대한 계획도 없으면서 장밋빛 인생을 꿈꾼 것이다. 그저 부자가 되고 싶다는 바람만 있을 뿐 그 바람을 위한 단 한 가지 일도 하지 않은 채 말이다.
이런 생각도 든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착각일지도 모른다고, 사실은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고 말이다. 진정 원하는 게 맞는 건가 싶다.
미래가 불안하다면 변화가 필요하다는 신호다
너무나 많은 사람이 기회 대신 안정을 추구한다.
죽는 것보다 사는 것이 더 두려운 모양이다.
-제임스 번스-
안정을 위해 많은 것을 포기하고 참으며 살아가고 있지만 막상 안정은 오지 않는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오면 어떻게 할 것이냐를 묻는 설문조사에 67% 이상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거나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본다고 답했다. 주저 않고 기회를 잡는 행동보다 조심스러운 행동을 취하겠다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눈앞에 행운이 찾아와도 행동을 조심한다는데 멀게만 느껴지는 꿈을 위해서는 더욱 행동을 주저하지 않을까.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목표도 이룰 수 없다.
행동 없이는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장애물과 기회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 차이란 그것에 대한 우리의 태도뿐이다.
-금언-
지금 당신의 장애물은 무엇인가?
그것이 장애물에 그칠지 기회가 될지는 오로지 당신 몫이다.
‘곧’은 경계해야 할 단어다. 실행하지도 않은 일이 꼭 실행될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곧’은 ‘나중에 할 것’이 아니라 ‘아직도 하지 못한 것’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3년 후에도 똑같이 ‘곧 이룰 예정’이라고 말할 것이 분명하다.
‘곧’을 없애려면 할 일을 목록화해야 한다.
해야 할 일들은 모두 큰 계획을 위한 일들이다. 목표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크게 보일 수도 있고 작게 보일 수도 있다. 세부 계획이 걸림돌이 될지, 다른 행동으로 이어지는 기회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목표의 크기에 집중하지 마라. 애써 장애물을 만들지 마라. 포기하려고 애써 핑계를 만들지도 마라. 크든 작든 그저 목표에만 집중하고 묵묵히 행동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