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아빠
(요약) 참 사랑은 그어디에(마쓰미 토요토미) 본문
사랑의 세가지 종류
- '만약에(if)' 사랑
: '만약' 우리가 어떤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얻게 되는 사랑입니다.- 예) "말 잘 들으면 아빠가 귀여워해 주지" / "선물 사 주면 당신을 사랑할게요" / "성공해서 유명한 사람이 되면 당신을 사랑하겠어요" / "저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하면 당신께 사랑을 바치겠어요" / "남편으로서 제 기대에 부응한다면 저도 충실한 아내가 될 거에요"
- 가장 흔한 유형의 사랑
- 이것은 조건적인 사랑, 즉 사랑하는 사람이 원하는 어떤 것을 주는 대가로 받는 사랑입니다. 이사랑의 동기는 이기적이고, 그 목적은 사랑의 대가로 무엇인가를 얻는 데 있습니다.
- 결혼이 많이 깨지는 이유는 그것이 이러한 '만약에' 식의 사랑에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젊은 부부는 배우자의 실제 인격을 살아하지 않고, 가상적이며 미화되고 낭만적인 모습을 사랑합니다. 환상이 깨지고 기대가 어긋나면 이전의 사랑은 증오가 됩니다.
- '때문에(because)' 사랑
: 어떤 사람이 그의 됨됨이나 소유 혹은 그의 행위 자체 때문에 받는 사랑이 '때문에' 식의 사랑입니다.
한 사람에게 사랑을 받을 만한 어떤 우수한 특성이나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는 말입니다.- 예) "너무나 아름답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합니다." / "내게 이렇게 잘해 주니 당신을 사랑합니다." / "여느 사람과 달리 인기 있고, 돈 많고, 유명하고, ...하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합니다." / 당신이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합니다." / "좋은 자동차가 있어서 나를멋진 장소에 데려다 줄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합니다."
- 이런 말을 듣고 웃어넘길지도 모르지만, 우리 자신도 때로는 상대방에게 사랑할 만한 장점이 있거나 상대방이 사랑받을 만하기 때문에 사랑하곤 합니다.
- 어떤 사람이 우리의 어떤 모습 때문에 사랑한다고 하면 우리는 사랑받기 위해 그렇게 힘겹게 애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아, 이런 식으로 사랑받는 것도 '만약에' 식의사랑을 얻으려고 애쓰는 것보다 전혀 나을 것이 없게 됩니다.
- 우리의 됨됨이 때문에 사람들이 우리를 사랑하는 것은 매우 기분 좋은 일이므로, 사람들이 우리를 이런 식으로 사랑하면 할수록 우리는 더욱 의기양양해져서 우리를 추종하는세력을 더 얻고자 끝없이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랑을 얻고자 하는 끝없는 노력과 경쟁이 시작됩니다.
- '때문에' 식의 사랑에 안정감이 없는 이유는 경쟁에 대한 두려움 말고도 두 가지 이유가더 있습니다. 첫째로, 우리가 사실 상대방이 생각하는 만큼 그렇게 사랑스러운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는 두려움입니다.(양면성) 둘째로, 언젠가는 우리가 사랑스럽지 않은 모습으로 변할 것이라는 두려움입니다.
- '불구하고(in spite of)' 사랑
: 조건이나 됨됨이 때문이 아니라 그 됨됨이가 어떠함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랑을 받기 위해 따로 자격을 갖추지 않아도 됩니다. 착해지거나 외모를 가꾸거나 재산을 모아서 그 사랑을 얻으려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에게 있을지도 모르는 잘못이나 무지, 나쁜 습관 혹은 나쁜 이력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은 있는 그대로 사랑을 받습니다. 그는 전혀 무가치해 보일지 모르지만, 무한한 가치가 있는 사람처럼 사랑을 받습니다.
-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당신에게 관심이 없으며, 단 한 사람도 당신을 진정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불구하고' 사랑
- 예수님은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을 공평하게 사랑하십니다. 그분은 "네가 선하고 도덕적인 사람이 되면, 네가 교회에 나가면, 네가 기독교 활동에 참여하면, 네가 성경을 읽으면, 네가 기도하면, 네가 목사나 신부가 되면, 너를 사랑하겠다"라고 말씀하시지 않습니다. 아무 '조건'도 없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십니다. 또한 그 사랑을 받기 위해 우리가 이행해야 할 요구 사항이나조건도 없습니다.
- 어떻게 이것을 증명할 수 있느냐고요?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사실이 그 증거입니다.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눅 23:34)
"그러나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이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실증하셨습니다."(롬 5:8)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근원
: 그리스도인도 매일 그리스도께 나아가 새롭게 이러한 사랑을 받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 사랑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어떤 사랑을 받기 원합니까?
-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때문에'식 사랑을 택하려 합니다. 그 이유는 이런 식으로 사랑받으면 기분이좋아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의 됨됨이 '때문에' 사랑받는다면 그는 꽤 멋있는사람임이 분명합니다. 그 사랑으로 한 사람의 자존감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 반면에 자신이 어떠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받는 것은 매우 굴욕적이기도 합니다. 만약 젊은남성이 "당신의 됨됨이가 어떠하다 해도 당신과 결혼하겠습니다."라고 한다면 과연 어떤 여성이 그청혼을 받아들이겠습니까?
- 따라서 이것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 최고의 사랑에 대해 치러야 할 대가는 자존심을버리고 자신의 무가치함을 고백하는 일입니다.
- 우리가 하나님께 이 순수한 사랑을 받았다는 증거는 우리가 타인을 됨됨이에 상관없이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요일 4:19)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반응
: 만일 당신이 하나님이 주시는 이 사랑을 이미 받았다면, 이 사랑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하는 자가 되겠다고 다짐하지 않겠습니까?
'책 이야기 > 기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이라는 예배(티시 해리슨 워런 / IVP) 05 남은 음식 먹기 : 말씀과 성례전, 간과된 영양 공급 (0) | 2019.09.12 |
---|---|
오늘이라는 예배(티시 해리슨 워런 / IVP) 04 열쇠분실 : 고백과 우리 자신에 대한 진실 (0) | 2019.09.06 |
오늘이라는 예배(티시 해리슨 워런 / IVP) 03 이 닦기 : 일어서고 무릎 꿇고 고개 숙이기, 육체 안에서 살기 (0) | 2019.09.05 |
오늘이라는 예배(티시 해리슨 워런 / IVP) 02 침대 정리 : 예전, 의례, 삶을 형성하는 것. (0) | 2019.09.04 |
오늘이라는 예배(티시 해리슨 워런 / IVP) 01 잠에서 깸_세례, 사랑받는 자로 사는 법 배우기 (0) | 2019.09.01 |
Comments